건강(본초)

연교의 효능 알아보기 의성개나리 당개나리

곰돌이규순 2024. 3. 24. 20:33

연교 main

 

안녕하세요.

 

봄이 되면 어떤 꽃이 가장 먼저 생각나시나요?

 

벛꽃일 수도 있고, 매화 또는 목련 등 여러 가지 이름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 중 개나리도 빠질 수 없을 것인데요.

 

과거에 열이 심한 감염증상에 필수적인 약재로 사용되었던 개나리의 열매, "연교(連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개나리는 열매를 맺지 않아서, 열매를 맺는 개나리인 의성개나리 또는 당개나리를 사용합니다.)

 

 

의성개나리

 

1. 연교(連翹, Forsythiae Fructus)

1) 한의학적 분류 : 청열해독약(淸熱解毒藥)

** 청열해독약 : 열을 내리고, 독을 해소하는 약

 

2) 기원 : 의성개나리 또는 당개나리의 열매

 

3) 성미 : 성은 미한(微寒), 미는 고(苦)

(성질은 조금 차갑고, 맛은 쓰다.)

 

4) 귀경 : 심(心), 폐(肺), 담(膽)

 

5) 효능 :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종산결(消腫散結)

(열을 내리고 독을 해소하고, 종양을 없애고 맺힌 것을 흩트러 트린다.)

 

6) 주치 : 옹저(癰疽), 나력(瘰癧), 유옹(乳癰), 단독(丹毒), 풍열감모(風熱感冒), 온병초기(溫病初起), 온열입영(溫熱入營), 고열번갈(高熱煩渴), 신혼발반(神昏發斑), 열림요폐(熱淋尿閉)

(피부 종기, 목에 구슬 같은 것이 생기는 증상(림파선염 등), 유방에 발생한 옹종농양, 외감성으로 열이 나는 감기, 전염병 초기, 열로 인해 정신적 증상이 생기는 경우, 고열로 목이 마른 경우, 정신이 어지럽고 피부에 발긋한 부스럼이 생기는 증상, 짙은 소변(혈뇨 등)이나 소변이 나오지 않는 증상)

 

7) 분포

① 의성개나리 : 우리나라, 중국 남부

② 당개나리 : 중국 중부

 

 

당개나리 (ⓒPlants of the World Online)

 

2. 동의보감의 연교

1) 내경편 > 심장(心臟)

除心家客熱. 煮湯飮之. 《本草》

(심병이 있는 사람에게 침입한 열을 없앤다. 달인 물을 마신다.)

 

2) 내경편 > 소장부(小腸腑)

通小腸. 水煎服之. 《本草》

(소장을 통하게 한다. 물에 달여 먹는다.)

 

3) 탕액편 > 초부 하(草部 下)

성질이 평(平)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나력, 옹종, 악창, 영류와 열이 뭉친 것, 고독(蠱毒)에 주로 쓴다.

 

고름을 빼내고 창절(瘡癤)을 치료하며 통증을 멎게 한다.

 

오림과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열사가 심을 침범한 것을 없앤다.

 

 

잎은 수소(水蘇)와 비슷하고, 줄기는 붉은색에 3~4자 크기이며, 꽃은 노랗고 귀엽다.

 

가을에 깍지 속에 씨가 맺히는데, 깍지가 쪼개지면서 속씨가 드러났다가 마르면 곧 땅에 떨어진다.

 

곳곳에 있지만, 늙은 나무에만 열매가 열리기 때문에 얻기 힘들다.

 

그 열매가 줄기를 따라 줄줄이 마주보고 달린 것이 새의 긴 꼬리털 같아 연교(連翹)라고 한다.

 

 

수소양경, 족소양경, 수양명경, 족양명경의 약이며, 수소음경에 들어간다.

 

속을 버리고 껍질을 쓴다.

 

창루(瘡瘻), 옹종에는 없으면 안 되는 약이다.

 

 

당개나리 열매

 

3. 연교의 주요성분 및 관련 논문

연교의 주요성분은 페놀(phenolic) 계열의 forsythiaside, suspensoside과 리그난(lignan) 계열의 arctigenin, arctin, pinoresinol 등 입니다.

 

[관련 논문]

Forsythiae Fructus: A Review on its Phytochemistry, Quality Control, Pharmacology and Pharmacokinetics

(Molecules, 2017)

 

[결론]

아시아에서는 연교 단일제 또는 복합처방으로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대 약리학에서는 항염증, 항균, 항바이러스, 항산화, 항종양, 항당뇨병, 항고지혈증, 항안드로겐성 탈모증, 항구토, 항노화, 항비만 작용은 물론 신경보호, 간보호, 혈관이완 효과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약초에 대한 연구를 위해 많은 민감한 분석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51개의 페닐에타노이드 배당체, 50개의 리그난, C6-C2 골격을 가진 19개의 지방족 알코올, 2개의 이리도이드, 19개의 디테르페노이드, 27개의 트리테르페노이드, 6개의 스테롤, 19개의 플라보노이드, 52개의 휘발성 물질, 7개의 알칼로이드, 28개의 유기산, 6개의 아미노산, 9개의 설탕 유도체, 2개의 알릴벤젠 배당체 및 기타 24개 를 포함하여 321개의 화합물이 확인되었습니다. 

 

그 중 45개는 UFF에서, 22개는 RFF에서, 21개는 UFF와 RFF에서, 나머지 화합물은 UFF나 RFF에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 UFF : 덜 익은 개나리 / RFF : 잘 익은 개나리

 

또한 페닐에타노이드 배당체(forsythoside A), 리그난(phillyrin, arctiin) 및 플라보노이드(rutin, forsythoneoside D)가 주요 구성성분으로 항염증, 항바이러스, 신경보호 효과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다양한 수확 시간은 함량뿐만 아니라 활성 화합물, 특히 포시티오사이드 A와 필리린의 생체 이용률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UFF와 RFF 사이의 약리학적 활성의 차이를 보고한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검토에서는 Forsythiae Fructus , 특히 UFF 및 RFF의 식물화학, 품질 관리, 약리학 및 약동학을 광범위하게 요약 하고 추가 연구 및 임상 적용에 대한 증거를 제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