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본초)

맥문동의 효능 알아보기 소엽맥문동

곰돌이규순 2024. 3. 17. 18:54

맥문동 main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변 공원을 어느샌가 보랏빛 물결로 일렁이게 하는 "맥문동(麥門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맥문동 (ⓒ이미디어)

 

맥문동은 보통 8월 초 개화해서 9월 중순에 꽃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가을에 피는 꽃인데 왜 이름에 冬(겨울 동)이 들어갔는지 궁금해집니다.

 

이에 명나라 의사이자 <본초강목>의 저자 이시진은 맥문동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적었다고 합니다.

 

"보리의 까끄라기를 문(虋)이라 하는데, 이 풀의 뿌리는 보리와 유사하면서 수염이 있고 잎은 부추 같으며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으므로 맥문동(麥虋冬)이라 하거나 여러 가지 부추 이름과 인동 등의 이름이 있다. 민간에서는 문동(門冬)으로 써서 글자를 편리하게 하였다. 약이나 음식으로 곡식을 끊게 할 수 있으므로 여량(餘糧)이라 하였는데 죽지 않는 것을 칭한다."

 

겨울에도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맥문동"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문동

 

1. 맥문동(麥門冬, Liriopis seu Ophiopogonis Tuber)

1) 한의학적 분류 : 보음약(補陰藥)

**보음약 : 신체 내외의 체액, 혈액 등 음적인 부분을 보충해 주는 약재

 

2) 기원 : 맥문동 또는 소엽맥문동의 괴근(뿌리의 팽대부)

 

3) 성미 : 성은 미한(微寒), 미는 감미고(甘微苦)

 

4) 귀경 : 폐(肺), 위(胃), 심(心)

 

5) 효능 : 양음윤폐(養陰潤肺), 청심제번(淸心除煩), 익위생진(益胃生津)

(음을 길러서 폐를 윤택하게 하고, 심열을 식혀서 가슴 두근거림 증상을 없애주고, 위의 기능을 원활히 하여 진액(체액 등)을 생성시킨다.)

 

6) 주치 : 음허노수(陰虛勞嗽), 심번실면(心煩失眠), 토혈(吐血), 각혈(咯血), 폐위(肺痿), 폐옹(肺癰), 허로번열(虛勞煩熱), 열병상진(熱病傷津), 인건구조(咽乾口燥), 변비(便秘)

(음허로 인한 만성 기침증상, 가슴이 두근거려 생기는 불면증, 토혈, 객혈, 기침을 하며 입안에 끈끈한 가래가 나오는 증상, 폐농양, 만성 두근거림과 열증, 감염병 등에 의해 체액 손실, 목구멍이 건조하고 입이 마르는 증상, 변비)

 

7) 분포 : 한국, 중국 남부, 일본

 

 

소엽맥문동

 

2. 동의보감의 맥문동

1) 내경편 > 심장(心臟)

淸心熱, 補心氣不足. 去心, 煎服最佳. 《本草》

(심열을 내리고, 심기의 부족을 보한다. 심을 빼고 달여 먹으면 가장 좋다.)

** 맥문동은 내부의 심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내경편 > 폐장(肺臟)

治肺熱.

(폐열을 치료한다.)

 

麥門冬, 人參, 五味子, 爲生脉散, 治肺中伏火, 氣欲絶. 《湯液》

(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합치면 생맥산이 된다. 폐 속에 잠복한 화(火)로 기가 끊어지려 하는 것을 치료한다.)

 

3) 외형편 > 유(乳)

下乳汁. 去心爲末, 每二錢, 酒磨犀角約一錢, 同調服. 不過二服便下. 《得效》

(젖을 나오게 한다. 거심한 맥문동을 2돈씩 가루내어 술에 간 서각 1돈 가량과 함께 타서 먹는다. 2번 복용하기 전에 젖이 나온다.)

** 맥문동은 내부의 심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잡병편 > 허로(虛勞)

治五勞七傷, 安五藏. 服法與天門冬同. 《本草》

(오로칠상을 치료하고, 오장을 편안하게 한다. 먹는 방법은 천문동과 같다.)

 

5) 잡병편 > 소갈(消渴 - 당뇨와 유사한 증상)

治消渴, 及口乾燥渴. 去心煮湯飮之. 《本草》

(소갈과 입이 건조하고 갈증이 나는 경우를 치료한다. 거심(去心)한 뒤 달인 물을 마신다.)

 

6) 탕액편 > 초부 상(草部 上)

성질이 약간 차고(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허로로 객열(客熱)이 생긴 것과 입안이 마르고 갈증나는 데 주로 쓴다.

폐위로 고름을 토하는 것과 열독으로 몸이 검어지면서 눈이 누렇게 되는 것을 치료한다.

심을 보하고 폐를 식혀 주며, 신(神)을 보호하고 맥기(脉氣)를 안정시킨다.

 

잎은 푸르고 향부자와 비슷한데, 사계절 내내 시들지 않는다.

뿌리에 겉보리 낟알같이 생긴 덩이뿌리가 달려 있어서 맥문동(麥門冬)이라고 부른다.

2~3월과 9~10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리는데, 살지고 큰 것이 좋다.

쓸 때는 끓는 물에 불려 심을 빼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가슴이 두근거리게 한다.

 

수태음경에 들어가는데, 경(經)을 통하게 하려면 술에 담갔다가 쓴다. 

 

우리나라에는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에 있는데, 비옥한 땅이나 섬에서 자란다.

 

 

거심 전 맥문동

 

3. 맥문동의 주요성분과 관련 논문

맥문동의 주요성분은 사포닌(saponin) 계열의 ophiopogonin A, ophiopogonin B, ophiopogonin D와 이소플라보노이드(isoflavonoid) 계열의 ophiopogonone A, ophiopogonanone A 등이 있습니다.

 

[관련 논문]

Efficacy of Liriope platyphylla extract on improving respiratory function: A CONSORT-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pilot trial

(Medicine(Baltimore), 2022)

 

배경: 

호흡기 시스템은 외부 오염 물질에 대한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최근 미세먼지 증가로 인해 호흡기 기능이 저하되고 만성폐쇄성폐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해 호흡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방법: 

본 임상 예비시험은 본 임상시험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고, LP(맥문동) 추출물의 호흡 기능 개선에 대한 효능 및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우리는 2021년 6월 30일부터 2021년 8월 25일까지 2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이중 맹검 무작위 위약 대조 시험을 실시했습니다.

주요 결과는 호흡 곤란, 기침 및 객담 척도 점수였습니다. 

이차 결과에는 강제 폐활량, 1초 강제 호기량(FEV1), 1초 강제 호기량/강제 폐활량 비율, 기침 평가 테스트 점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평가 테스트 점수, 말초 혈액 단핵 세포 수(백혈구), 세포, 호산구, T 세포 및 B 세포), 고감도 C 반응성 단백질 수준, 적혈구 침강 속도, 사이토카인(인터루킨-1β, 인터루킨-4, 종양 괴사 인자-α, 인터루킨-6, 인터루킨-8, 인터페론 -γ 및 면역글로불린 E) 수준, 항산화제(글루타티온 퍼옥시다제 및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 수준 및 산화질소 수준이 포함되었습니다.

 

결과: 

총 22명의 참가자를 하루에 1000mg의 LP 추출물을 복용한 LP 그룹(n = 11)과 하루에 1000mg의 덱스트린을 복용한 위약 그룹의 2개 그룹으로 무작위로 배정했습니다. 

참가자들은 4주 동안 하루에 두 번씩 1캡슐을 복용했습니다. 

호흡 곤란, 기침 및 가래 척도의 경우 그룹과 방문 간의 상호 작용은 분산 분석 혼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습니다. 

인터루킨-8, 종양괴사인자-α, 인터페론-γ 수치는 위약군보다 LP군에서 더 많이 감소했습니다. 

향후 대규모 임상시험에 필요한 표본크기는 50명이었습니다.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결론: 

LP 추출물은 호흡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얻은 상세한 데이터는 향후 주요 대규모 임상 시험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