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장소식

유명 소셜미디어 플랫폼 레딧 IPO, 24년 3월 21일

곰돌이규순 2024. 3. 17. 19:51

 

Redit (ⓒReddit)

 
 
 
미국의 유명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레딧(Reddit)이 드디어 IPO를 진행한다는 소식입니다.
 
레딧은 2024년 3월 21일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며 티커는 "RDDT"입니다.
 
공모주 수량은 약 2,200만주이며, 주가는 31~34달러로 책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레딧의 IPO에 대하여, 런치베이 캐피털의 창립 파트너인 앨런 백스만은 " 레딧처럼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메커니즘으로 플랫폼 사용자를 위해 주식의 일부를 보유하는 방식은 이전에도 이루어졌다"고 언급하며, 최근 사례로 영국의 딜리버루(Deliveroo)를 예로 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는 “분산형 시스템을 전제로 커뮤니티가 출시 토큰의 주요 구매자가 되는 것은 다수의 암호화폐공개(ICO)에서도 사용되었던 시나리오”라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하든 사용자를 우선으로 하든, 성공적인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재무적 펀더멘털이 여전히 핵심이다. 물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인 기득권을 의미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재정적으로 합리적이지 않은 것에 기꺼이 돈을 투자하지는 않을 것이다.”
 
“레딧의 유통 가격은 지난 1년 동안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거래량도 낮은 편”이라며 “따라서 팀이 목표로 하는 밸류에이션은 상장 후 가격 하락의 위험을 의미할 수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레딧 (ⓒ Reddit)

 

레딧(Reddit)

 
레딧은 2005년 6월 스티브 호프만, 알렉시스 오하니안에 의해서 설립되었습니다.
 
2006년 10월에 와이어드의 소유자인 컨덴나스트 퍼블리케이션스가 레딧을 인수했고 팀은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 9월에 컨데나스트와 독립, 현재 모회사인 어드밴스 퍼블리케이션즈의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1년 게임스톱이라는 회사의 공매도 저항 사건으로 유명합니다.
 
 

레딧 (ⓒReddit for Business)
레딧의 IPO

 
레딧은 IPO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1월 1일 이전에 사용자 계정을 만든 Redditor라고 알려진 특정 사용자 및 조정자를 위해 약 176만 주를 따로 확보했습니다.
 
Reddit은 해당 주식을 구매한 다음 바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공개 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IPO 후 6개월 동안 투자자가 주식을 판매할 수 없도록 하는 잠금 기간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은 상장 직후 레딧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핀터레스트 이후 첫 번째 소셜미디어 IPO

 

핀터레스트 주가 추이 (24년 3월 17일 기준)

 
레딧의 IPO는 2019년 핀터레스트(PINS) 상장 이후 첫 번째 소셜미디어 플랫폼 IPO라고 합니다.
 
 

레딧의 실적

 
회사의 S-1 서류에 따르면 Reddit의 2023년 연간 매출은 8억 400만 달러로 2022년 6억 6670만 달러보다 20% 증가했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9,08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1년 전 기록한 1억 5,860만 달러의 순손실보다 줄어든 수치입니다.
(출처 : CNBC)
 
 

레딧 (ⓒReddit)

 

IPO에 대한 레딧 유저의 반응

<질문>
"레딧이 자신의 IPO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베트스 답변>
"짧은 레딧 IPO는 물거품이 될 것입니다. IPO = 무엇보다도 탐욕"
 
 
 
 
여러분은 "레딧"의 IPO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